근막통증 증후군
목과 어깨 주변이 뻐근하고 묵직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대부분 ‘근육이 뭉쳤다’ ‘담이 걸린 거 같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일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극막통증증후군은 고개를 숙인 자세로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반복적인 작업환경에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일하는 직장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그렇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무엇이며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근막통증증후군이란?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근육과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근막에 딱딱한 통증 유발점이 생겨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근육과 근육을 싸고 있는 조직들이 반복적으로 강한 자극을 받으면서 혈액공급 부족과 노폐물 때문에 근육 가닥들이 파열되고 뭉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근육에 급성 혹은 만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술, 과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근막통증증후군 증상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근육통입니다.
근육이 이완 될 때 통증을 강하게 느껴 운동량이 줄고 운동범위에 제한이 오게 되며, 통증 유발점 주변의 방사통과 저린 증상 또는 경련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울러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의 경직이 후두신경과 혈관을 압박하게 되면서 두통과 편두통, 어지럼증, 소화 장애 등 관련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는?
증상 초기에는 단순히 피로로 인한 증상이거나 근육통 정도로 생각하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악화 될 경우 다른 부위까지 연관되어 통증이 나타나면서 두통등의 동반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겁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되는 초기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특히 이러한 한의학적 근막통증증후군 치료는 통증 완화 효과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이밖에도 통증이 발생한 부위와 통증의 강도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봉침과 약침을 진행하여 뭉친 기혈을 원활히 순환시켜 근본원인 치료를 돕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