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손가락 증후군

양평이형 2019. 2. 7. 02:33

-손가락을 접을 때 부자연스럽게 ‘딸각’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완전히 펴지지 않으며 뻣뻣한 느낌이 있다

-아픈 손가락을 만졌을 때 혹과 같은 이물감이 느껴진다

-아픈 손가락을 손등을 향해 눌렀을 때 엄지, 약지, 중지 순서로 반복적인 통증이 느껴진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더 늦기전에 방아쇠손가락증후군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방아쇠손가락증후군이란 무엇이며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방아쇠손가락증후군이란?

손가락은 움직일 때 뼈와 근육, 힘줄이 함께 움직이게 되는데 손가락에 힘을 요하는 행동이나 장시간 손가락을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면 힘줄이 붓게 돼 손가락을 굽히거나 펼 때 비대해진 힘줄이 활차를 통과하기가 어려워져 움직임에 제약이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권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모습처럼 손가락이 고부라져서 잘 펴지를 못하고 억지로 펼 때는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을 두고 일명 방아쇠손가락증후군 혹은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 부르는데요.

현대인들의 손가락통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부 질환으로 손가락을 접을 때 ‘딸깍’거리는 소리와 함께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방아쇠손가락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답니다!

방아쇠손가락증후군 주요증상 및 특징은?

손가락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손가락의 통증이나 뻣뻣함, 감각저하, 그리고 손바닥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방아쇠손가락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방아쇠손가락증후군은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에서 나타나며 특히 아침에 한 손으로 움직이기 힘든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주로 엄지손가락과 중지, 약지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심한 경우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기도 합니다. 

특히 직업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이들에게 자주 발생되는 질환인데, 증상이 악화되면 굽혀진 손가락이 완전히 펴지지 않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손가락이 아예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손가락 힘줄에 지속적인 마찰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방아쇠손가락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언급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방아쇠손가락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초기에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고 알맞은 방아쇠손가락증후군 치료를 서둘러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방아쇠손가락증후군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특히 방아쇠수지증후군 같은 손 부위 작은 관절질환의 염증이 발생되는 경우 약침치료가 효과적인데요.

부어있는 A1도르레 부위에 침과 한약추출물인 약침치료를 지침하게 되는데, 약침은 항염증효과가 뛰어나며 근육과 인대 긴장을 풀고 신경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 빠른 회복과 통증완화를 돕습니다.

이밖에도 근본치료를 돕는 체질별 한약 처방을 함께 하는데, 한약의 경우 손가락의 결절이나 염증부위의 회복을 도우면서 혈액순환을 돕고 관절과 근육인대부위를 강하게 증상이 쉽게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를 보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률이 늘어나면서 손가락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부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가락의 반복적인 사용을 최대한 피하고, 스마트폰 사용 혹은 컴퓨터 작업 시에는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면서 가벼운 손목,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주며 관리하는 것!